본문 바로가기
식품

대장암 수술후 먹으면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by DaDa1 2022. 3. 21.

대장암 수술을 하고 난 후에 기본적으로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수술로 인해서 체력이 떨어졌다고 갑자기 식사량을 늘리는 경우도 있는데, 오히려 필요 이상으로 많은 영양 섭취로 인해서 체중이 증가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좋은 음식

단백질로는 지방이 적은 살코기 부분인 소고기, 껍질이 없는 닭고기, 살코기 부위인 돼지고기가 좋으며, 생선은 연어나 대구 등이 좋습니다. 또 계란이나 콩과 콩 제품으로 두부나 버섯, 우유나 치즈 등도 추천하고 있습니다.

 

탄수화물로는 소화가 잘 될 수 있는 죽이나 빵, 감자, 사과나 잘 익은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지방으로는 식물성 기름이 있습니다.

 

비타민이나 미네랄은 야채를 넣고 부드럽게 끓인 수프 등을 먹는 것이 좋으며, 음료로는 보리차나, 차 등이 좋습니다.

 

수술을 하고 난 후에 재료가 단단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식이섬유가 들어 있는 음식은 대변의 양을 갑자기 증가시킬 수 있어서 장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어느 정도 자제하면서 컨디션의 상태를 보고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장암 수술후 좋은 음식은 충분히 삶아서 부드럽게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소화가 잘 되도록 잘게 썰고, 끓이거나 찐 음식 위주로 먹도록 하세요.

 

 

초기증상이 거의 없는 대장암 원인과 검사 후 치료

대장암은 대부분은 대장과 직장의 점막에서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장암의 대부분은 S상 결장과 직장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남녀 모두에게 볼 수 있는 암 중에 하나입니다.

dapower.tistory.com

피해야 할 음식

수술 후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도 장에 자극이 될 수 있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이나 해초, 셀러리 등이 이에 속하는데 이는 물에 잘 녹기 어려운 타입으로 잘 씹어서 먹지 않으면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은 보리나 현미, 잡곡쌀은 피하고 백미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는 어떻게 조리를 하더라도 부드러워지지 않는 음식이므로 주의를 해야 하고, 자극이 강한 카레나 향신료는 소화하는데 부담이 있고 가스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당분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은 소화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튀김 음식은 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음식에 따라서는 대변이나 가스 양의 영향으로 파나 마늘, 알코올류, 고구마는 피하고 가스의 냄새를 억제할 수 있는 레몬이나 요구르트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아무리 대장암 수술 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먹는 방법에 따라서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는 되도록 천천히 씹어서 먹도록 하고,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식사 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먹고, 수술 후에는 식사량을 조정해서 먹는 양을 일정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