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질병

대장균에 의해 발생하는 요로감염 증상과 치료

by DaDa1 2022. 5. 9.

요로는 2개의 신장에서 소변이 만들어져서 방광을 경유하여 대외로 배출되기까지 통과하는 길을 말합니다. 요로 감염이란 이런 요로에 균이 침입하여 체내에서 번식하는 감염증을 말합니다.

 

 

침입한 균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서 방광염, 요도염, 신우신염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남성보다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원인

  • 대장균, 바이러스 등.

요로 감염 원인의 대부분이 대장균입니다. 이외에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도 있으며, 임균이나 클라미디아 등에 의해서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이런 균이 침입하더라도 배뇨 시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꼭 질병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화장실을 장시간 참거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서 요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세균이 증식하기 쉬워져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요로 감염인 경우에는 치료만으로 완치할 수 있으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재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원인이 되는 질병 치료를 먼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 발열, 허리 통증, 구토, 빈뇨, 잔뇨감, 혈뇨 등.

요로 감염 증상은 감염 부위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상부 요로 감염인 경우에는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거나, 허리 통증, 메스꺼움과 구토, 빈뇨, 야간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부 요로 감염인 경우 배뇨 시 통증을 느끼는 배뇨통, 빈뇨, 잔뇨감,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생아나 유아인 경우에는 발열이나 식욕 저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도염의 잠복기는 3~10일이며, 길게는 3주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인 경우 자각 증상은 없는데 소변에 세균이나 백혈구가 검출될 수 있습니다.

 

검사

  • 문진, 소변 검사, 혈액 검사, 초음파 검사, CT 검사 등.

요로 감염 검사로는 문진을 하고, 이후 소변 검사를 하게 됩니다. 소변에 실제로 박테리아가 감염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소변 배양검사를 해서 존재를 확인하게 됩니다.

 

혈액 검사는 몸 전체에 염증 반응의 유무를 조사할 수 있고, 신장의 모양과 크기, 주변에 염증이 퍼졌는지에 대해서 조사를 하기 위해서 초음파나 CT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 약물 치료 등.

요로 감염 치료로는 항생제에 의한 약물 치료를 중심으로 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약을 복용하지만 신우신염인 경우에는 입원한 후에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방광염인 경우 3일 정도, 신우신염인 경우에는 1~2주일 정도 치료 기간이 걸립니다. 항생제를 투여하고 초기에 증상이 개선되더라도 체내에 있는 세균을 죽이기 위해서 일정 기간 계속 투여를 하게 됩니다.

 

항생제 치료를 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다른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추가로 초음파나 CT 검사를 하게 됩니다.

 

예방 및 주의사항

요로에 세균이 침입하여도 대부분은 배뇨 시에 체외로 배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고 화장실에 가지 않고 장시간 참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나 피로에 의한 면역력 저하로 세균 감염이 쉽게 될 수 있으므로 휴식이 필요하며, 여성인 경우에는 배뇨를 한 후 청결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