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질병

무지외반증이나 부상 원인으로 리스프랑 관절 손상 치료방법

by DaDa1 2023. 8. 6.

리스프랑 관절은 발등뼈와 발목을 이어주는 관절을 말합니다. 발등을 보면 한가운데 높은 위치에 있어 다리 전체 구주의 중심적인 부위이면서 체중의 부하에 많은 힘을 받고 있는 부위입니다. 골절이나 탈구가 되기 힘든 부위에 있지만 한번 손상이 될 경우에는 회복하는 속도가 매우 느린 편이며,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스프랑관절-염증-손상-무지외반증-원인-검사-수술-치료

 

리스프랑 관절 손상 원인

  • 무지외반증, 부상, 골절 후유, 신발 등.

스포츠 활동으로 인해서 부상이 생기면서 리스프랑의 손상으로 관절이 불안해지는데, 이런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체중이 부하되면서 무리하게 되고 이에 상처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스포츠로 인한 리스프랑 인대 손상은 관절염과 달라서 다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질병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데요, 대표적인 원인은 무지외반증입니다. 무지 외반증이 되면 발가락에 전체적으로 힘을 분산시킬 수 없게 되고 리스프랑 관절에 과도한 힘이 실리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별하게 외상이나 관절염이 없는데요 통증을 느끼는 경우 무지 외반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성은 하이힐이나 끝이 뾰족한 구두를 신는 분이 많은데 이렇게 되면 발가락이 불편해지면서 변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과 심한 통증 전 셀프 치료 방법

 

무지외반증 증상과 심한 통증 전 셀프 치료 방법

무지외반증은 발가락이 변형된 것으로,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심하게 구부러진 상태를 말합니다.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구부러진 각도가 20도 이상인 것을 무지외

dapower.tistory.com

 

리스프랑 관절 손상 증상

  • 발등 붓기, 통증, 마비 등.

리스프랑 관절염이 생겼을 경우 초기증상으로는 발등이 부을 수 있습니다. 또 걷거나 체중을 밑으로 가하면 발등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신경으로 인해 마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해지는 경우 발등의 뼈가 변형되면서 더욱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뼈가 변형되면 앉는 자세나 신발을 신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스프랑 관절 손상 검사

  • 문진, X-ray 검사 등.

발등의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기 위해서 우선 여러 가지 문진을 하게 됩니다. 이후 엑스레이 검사를 하여 무지외반증 상태와 뼈의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다리가 땅에 닿았을 때 발등의 발목에 가까운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면 리스프랑 관절염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런 경우 정형외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리스프랑 관절염 치료

  • 보조제품, 수술 등.

우선 리스프랑 관절염으로 초기 증상이라면 신발의 깔창으로 발 교정을 먼저 시작합니다. 신발 밑에 깔창으로 조절해 주는 것만으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얇은 깔창이 아닌 교정치료에 사용되는 제품으로 깔아줍니다. 또 발등의 모형에 맞는 신발을 찾아서 신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발의 깔창이나 신발만으로 통증 완화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 치료 기간은 약 2개월 정도로 가벼운 운동을 하기까지 약 3개월의 기간이 걸립니다. 리스프랑 증상에 따라 수술 시간과 치료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전문의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리스프랑 관절염 예방 및 주의사항

여성인 경우 대부분이 무지외반증으로 인해서 생기기 때문에 평소에 본인의 발에 맞는 신발과 체중에 부과되는 힘을 덜기 위해 깔창을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이일이나 발가락이 모이는 앞쪽이 뾰족한 신발 등은 가급적 피해 주세요.

 

 

 

 

무지외반증은 너무 심하지 않은 경우 대부분 통증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평소부터 본인의 발 모양을 확인하고 변화가 있다면 바로 의료기관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하거나 무시를 하면 수술로도 완화될 수 없기 때문에 조기에 빨리 발견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