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신장 기능 저하 방지를 위해 좋은 음식을 식단 조절

by DaDa1 2021. 12. 11.

신장에 관련된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식사입니다. 평소 먹고 있는 음식만으로도 신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식사에 어느 정도 제한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제한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원에 다니고 있는 분들은 의사와 상담해서 구체적으로 필요한 제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 질환 식이 요법

  • 염분, 단백질, 야채 및 과일

신장에 질병이 있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조절해야 할 것은 염분과 단백질, 그리고 야채와 과일입니다.

 

저 3가지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염분 제한입니다. 염분만 줄여서 식사를 할 경우에는 혈압을 낮출 수 있고, 신장의 장애를 억제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염분의 양은 하루 6g 이하로 제한을 두고, 갑자기 음식 맛의 변화를 주기 힘들다면 조금씩 줄여가면서 음식 맛에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소금 대신에 식초를 사용하거나 향신료를 이용해보세요.

 

단백질은 신체에 흡수가 된 후에 혈중 요소질소(BUN)가 되고 이것은 신장의 사구체와 대사성 산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 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는 단백질 제한을 권장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백질을 무조건 제한을 할 경우에는 다른 신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야채나 과일도 조심해서 먹어야 합니다. 바로 여기에 들어있는 칼륨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칼륨 배출이 줄어들어 몸 안에 칼륨이 쌓이게 됩니다. 이는 심장 부정맥을 일으켜 갑자기 사망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로는 바나나, 키위, 멜론, 복숭아, 아보카도가 있고 채소에는 호박, 배추, 고구마, 가지 등이 있습니다.

 

물론 칼륨이 많이 들어갔다고 무조건 피하는 것이 아니라 안에는 칼륨 이외에도 식이섬유나 비타민이 들어있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먹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식사 주의사항

신장에 질병이 있는 분들은 가공 식품으로 나온 단백질이나 소금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은 많이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니다. 주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고기나 생선, 콩 제품은 일품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반찬과 함께 균형 있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을 과다 섭취하지 않기 위해서 양념을 할 경우 향신료나 식초를 이용해서 맛을 내고, 국물 음식은 되도록 많이 마시지 말고 만들때는 양을 줄여서 만들어서 섭취를 적게 할 수 있도록 합시다.

 

지방은 동맥경화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고기의 기름이나 버터, 치즈 등의 유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빵이나 밥에는 탄수화물 이외에 단백질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이것을 위주로 식사를 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대체 식품으로 어떤 것을 먹을지 궁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신장병이 있는 경우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식사를 하면서 신장 기능 저하가 되는 것을 방지하거나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