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하는데 좋은 음식

by DaDa1 2022. 1. 4.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이 바로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입니다.

 

외부에서 알레르기 물질이 신체 내로 들어왔을 때 이것을 제거하려고 노력하게 되는데, 히스타민은 이 면역 기능을 말합니다. 히스타민이 몸속의 이물질을 제거하려고 노력한 결과가 붓기나 통증, 가려움 증상을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히스타민은 화학물질이라서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음식으로는 파르메산 치즈, 초콜릿, 커피, 코코아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야채나 생선에 들어있는 경우도 있는데 시금치나 고등어, 연어, 참치 등이 있습니다. 이런 식품은 다른 식품보다 훨씬 많은 히스타민이 들어있어서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라면 먹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를 억제할 수 있는 음식이나 음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양배추

비타민 C는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알레르기 증상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인 경우에는 비타민 C 함량이 다른 야채에 비해서 많이 들어있으며, 양배추 과로 알려진 케일도 항알레르기 식품으로 추천하고 있는 채소입니다. 다만 특유의 맛이 있기 때문에 먹는 것이 힘들다는 분들은 다른 야채나 과일을 섞어서 즙으로 마시는 것이 섭취하기 쉬워집니다.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발효해서 만든 식품인데, 이런 식품은 유산균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유산균은 장내의 좋은 균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면역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어서 항알레르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떠먹는 요구르트 이외에 마시는 것도 있으므로 간단하고 편하게 섭취하고 싶다면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는 음료를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산균의 종류가 다양하게 들어있는 발효식품으로 낫토나, 유산균 종류는 적지만 수가 많은 김치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근

뿌리채소 중에서 연근은 뮤신이라는 점막을 강화해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신체 내의 면역 기능인 점막을 강화시켜 알레르기에 대한 면역력도 증가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연근에는 폴리페놀과 비타민C도 많이 포함하고 있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변비를 해소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살균 효과가 있으며 항알레르기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시키기 위해서 위에서 소개한 음식만 섭취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에도 영양소가 균형 있게 섭취를 해야 하며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 본인의 체질에 따라서 맞지 않는 음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