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는 따로 있다?

by DaDa1 2022. 1. 10.

원형탈모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누구나 나타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서 생기거나 유전적인 체질로 발생하거나 심한 피로 증상이 겹치면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건강한 머리카락을 위해서는 필요한 영양소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 예방 영양소

원형 탈모뿐만 아니라 이외의 탈모에도 두피와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영양소에는 비타민 B2와 B6가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머리카락의 성장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을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소로 신경과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비타민 B2을 포함한 음식

  • 계란, 치즈, 녹황색 채소, 간, 우유, 장어 등.

- 비타민 B6를 포함한 음식

  • 간, 감자, 우유, 바나나, 양배추 등.

- 비타민 B7을 포함한 음식

  • 계란 노른자, 간, 콩류 등.

- 비타민 B9를 포함한 음식

  • 녹황생 채소, 콩류, 간 등.

비타민 B는 대체적으로 머리카락을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소인데 이 중에서 비타민 B3, B9, B12는 두피의 청결을 유지하는데 필요하고, B5는 머리카락을 만드는 세포의 작용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합니다.

비타민 B7은 혈류를 촉진시키고, 두피나 머리카락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원형 탈모증 좋은 음식 및 영양소

일반적으로 성별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 원형탈모증으로 예방 효과가 있는 영양소는 비타민D와 철분입니다.

비타민D가 들어 있는 음식에는 생선, 버섯, 계란 등이 있고, 철분으로는 홍합, 콩류 등이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 주의할 음식

탈모에 나쁜 음식은 아니지만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많이 먹을 경우 오히려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A인 경우에는 부족하면 두피가 건조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두피의 영양장애를 일으켜서 오히려 탈모가 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또 철분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아연이 신체 내에 흡수하는 것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며, 아연도 필요 이상으로 먹을 경우에는 철분의 기능이 변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원형탈모 예방을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가 있는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되도록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지 않게 주의를 해야 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일정한 시간에 잘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탈모에 나쁜 음식으로 알려진 기름진 음식은 피지의 과잉 분비로 두피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피하고 달콤한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기 전에 숙면에 방해가 되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는 마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