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질병

손가락 색깔이 달라지는 레이노병 증상 및 치료

by DaDa1 2022. 5. 22.

레이노병이란 추위나 손가락에 물리적인 자극,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손발의 손끝의 소동맥이 수축해서 혈류가 일시적으로 악화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처음에는 손가락 끝부분이 하얗게 된 후에 피부색이 어두운 보라색으로 변하고 그 후 붉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증상은 따뜻하게 해 주면 20분이 지난 후에는 정상적인 피부색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 질병은 젊은 여성에게 비교적 많은 편이며, 가족 중에 이 질병이 있을 경우 발병 위험성이 높습니다.

 

원인

  • 불명, 루푸스,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

레이노병 원인 중에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 일차성 레이노병이라고 합니다. 환자의 70%는 일차성으로 대부분 손가락에 거의 증상이 나타나고 양손으로 대칭적으로 나타나며 통증이 심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질병과 함께 발생할 경우 이차성 레이노병으로 루푸스나 류마티스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이차성은 일차성보다 통증이 심하며 말초의 괴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

  • 손가락 끝 하얗게 변색, 관절 통증, 붓기, 피로감 등

레이노병 증상은 우선 손이나 발의 끝부분의 피부색이 하얀색에서 보라색, 빨간색으로 변화를 합니다. 증상이 있고 20분 정도 지나면 원래대로 회복이 되어 일시적으로 나타나거나 갑자기 생기기도 합니다.

 

거의 대부분은 손가락 끝부분에 나타나며, 집게나 가운데, 약지 손가락에서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발가락에도 잘 나타날 수 있으며, 코나 귀, 입술 등도 차가운 곳에 노출이 될 경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자기 혈류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심한 통증이나 마비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가 된 후에는 원래 상태로 회복하기 힘들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 문진, 혈액 검사, 한냉부하 검사, 손톱 모세혈관 현미경, 혈관 검사 등.

레이노병 검사로는 우선 색의 변화에 대해서 문진을 합니다. 이차성 레이노병이라고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혈액 검사를 해서 원인 질환에 대해서 확인하게 됩니다.

 

증상이 잘 모르겠다고 판단이 되면 한냉부하 검사를 하게 되는데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손톱 모세혈관 현미경을 이용하여 손톱에 있는 혈관의 모양을 관찰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이외에 혈관 검사, 소변 검사, 화상 검사도 필요에 따라서 할 수 있습니다.

 

치료

  • 약물 요법, 수술, 심리 등.

레이노병 치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혈관을 이완시키는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약의 복용도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약물로만 개선시킬 수 없는 경우에는 교감신경 차단을 하여 혈관이 잘 흘러갈 수 있도록 수술하기도 합니다. 또 혈관을 넓히는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미리 예방하는 차원에서 온도 변화가 심하지 않게 장갑이나 양말을 착용하고, 여름에는 직접 냉방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특히 담배는 얇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 및 주의사항

레이노병은 평소 잘 관리를 할 경우 악화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일상생활부터 변화가 필요합니다.

 

항상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해 주고, 날씨가 추울 때는 되도록 야외에서 활동을 하지 않고, 추위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신경 쓰면서 따뜻한 물에 손이나 발을 녹여줍니다.

 

찬 음식이나 음료는 되도록 피해 주고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 식품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은 필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