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질병

사망률이 높은 급성 췌장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

by DaDa1 2021. 12. 17.

급성 췌장염이란 담석, 알코올, 고지혈증, 외상, 수술, 검사 후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췌장으로 만들어진 소화액이 십이지장으로 넘어가기 전에 췌장 자신을 소화하고, 소화 효소가 췌장을 넘어서 주위의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자가 소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 염증이 췌장 이외에도 다른 장기에 세균 감염을 일으켜서 합병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망률이 높아집니다.

 

초기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으면 췌장의 기능을 손상시키지 않을 수 있고, 남성이 여성에 비해 2배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

  • 담석, 음주 등.

급성 췌장염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알코올이고 다음으로 담석입니다. 원인 불명인 경우도 20% 정도 있습니다. 그 이외에는 고지혈증, 사고로 인한 췌장의 손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은 알코올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은 담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질에 따라서 췌장염에 잘 걸리기 쉬운 사람이 있으며, 일단 췌장염에 걸렸던 사람은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

  • 복부 통증, 위장 통증, 구토, 발열, 오한, 호흡 장애, 식욕 저하 등.

급성 췌장염 초기 증상으로는 가벼운 위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후 증상이 심해지면 복부에 통증을 느끼게 되며 허리를 앞으로 굽히거나 무릎을 끌어안고 당기는 자세를 하게 됩니다.

 

중증이 되면 구토, 발열, 식욕 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의 소화가 진행되면서 세포가 괴사 하거나 장기까지 염증이 생기게 되면 호흡 장애, 의식 저하, 사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하게 많은 술을 마시거나 지방이 많이 있는 음식을 먹은 후 몇 시간 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사

  • 혈액 검사, 초음파 검사, X-ray 검사, MRI 검사 등.

급성 췌장염 검사로는 우선 어느 부분이 아픈지 진찰을 하게 됩니다. 이후 혈액 검사를 통해서 췌장에서 나오는 소화효소나 염증이 일어나고 있는 물질이 증가하고 있는지 조사하게 됩니다.

 

또 급성 췌장염이 발생했을 경우 췌장 주위의 염증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초음파 검사나, CT, MRI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치료

  • 보존적 치료, 합병증 치료 등.

급성췌장염 치료방법으로는 증상이 가벼운 경우와 중증인 경우에 따라서 보존적이나 집중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비교적 증상이 가벼운 편이면 식사를 중단하거나 적절한 수액을 공급해줍니다. 영양 보급은 정맥으로부터 고칼로리를 주입시켜주거나 췌장의 소화 호르몬을 차단하는 약이나 세균 감염 예방을 위한 항생제를 처방받게 됩니다.

 

증상이 중증일 경우에는 집장 치료를 받게 되며 감염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췌장 밖으로 누출된 효소를 중화하는 약이나 항생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괴사 한 부위를 제거하기 위한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담석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는 내시경으로 담석을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방 및 주의사항

급성 췌장염은 약 80% 정도는 합병증이 없이 회복할 수 있지만 20% 정도는 중증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다시 췌장염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알코올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지방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영양이 잡힌 식사를 하고 염분이 적게 들어가 있는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췌장염에 좋은 음식

췌장은 '리파아제'라는 지질을 소화시키는 소화 효소를 분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이 많은 식사를 먹을 경우 췌장이 열심히 소화 효소를 분비해야 합니다. 급성 췌장염 소화 효소가 활성화

dapow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