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당뇨병에 좋은 혈당치 낮춰주는 음식

by DaDa1 2022. 2. 23.

당뇨병은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고 혈액 중의 포도당이 계속 증가하면서 혈당치가 높아져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당뇨로 진행하더라도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어서 어느 정도 진행한 후에 신경장애나 다른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당뇨병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혈당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즉 당뇨병에 좋은 음식은 혈당치를 낮춰주는 음식이라도 할 수 있습니다.

 

 

혈당치 낮춰주는 음식

음식은 식재료에 따라서 먹는 방법에 따라서 혈당치를 낮춰줄 수 있습니다.

  • 식초, 양파, 버섯, 콩 제품 등

식초는 혈당치를 낮춰주는 기능이 있는데, 아침에 식초를 단독으로 먹는 것보다는 식초의 물이나 식이 섬유가 풍부한 야채로 만든 피클 등으로 먹는 게 좋습니다.

 

피클은 한번 만들어두면 식사를 할 때마다 함께 곁들어서 먹을 수 있고, 따로 조리 시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든지 먹을 수 있습니다.

 

식초의 주성분인 아세트산은 신체 내에서 대사를 하는 동안 체내의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서 작용하는 효소가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의 분해를 촉진할 수 있기에 비만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혈당 및 당뇨 영양제 추천 및 고르는 꿀팁 확인하기

 

양파는 안에 있는 성분에 혈당치를 컨트롤하는 인슐린의 작용을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양파 안에도 당분이 있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들은 과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양파에는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는 혈전 예방 작용과 간 기능의 향상, 노화 억제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버섯은 장내에서 당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혈당치의 급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표고버섯에는 식이섬유 이외에 인슐린의 재료가 되는 아연이나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버섯은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식재료이므로 매일 식사를 하면서 함께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 제품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식이섬유와 비슷한 작용을 하는데요, 이는 탄수화물의 흡수를 완만하게 해 주고 혈당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특히 낫토는 일반 콩제품보다 약 1.5배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서 식사 후에 혈당치가 급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밥 먹고 식후의 혈당수치 관리 원한다면 낮추는 건강식품 음식으로 도움

 

밥 먹고 식후의 혈당수치 관리 원한다면 낮추는 건강식품 음식으로 도움

정기검진을 받았는데 혈당수치가 높다고 나온다면 이후부터 어떻게 낮춰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당뇨가 심한 경우에는 약물을 이용해서 낮추는 경우도 있고, 평소 유산소 운동이나 근력 운동을

dapower.tistory.com

 

혈당치 낮춰주는 음료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혈당치가 올라가지 않도록 마시는 음료 하나도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합니다.

  • 우유, 녹차, 물 등.

우유는 식사 후에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안에 유청이라는 단백질이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는 호르몬의 생산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용 혈당측정기 추천 제품과 구매가이드 확인하기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에 의해서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당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녹차 이외에도 홍차나 보리차도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물은 당뇨병이 있더라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음료입니다. 다만 한꺼번에 많이 마시게 되면 소변의 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소량으로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